홍화 차는 홍화씨와 홍화(잇꽃), 느릅나무껍질을 활용하여 홍화씨 효능 상승뿐만 아니라 혈관 건강과 항염증 효과가 뛰어나게 상승시키는 홍화 차 레시피를 소개하겠습니다.
현대사회는 패스트푸드, 과자류, 탄산음료, 당류 음식이 판을 치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이런 음식을 쉽게 접할 뿐 아니라 식후 커피 및 디저트 문화가 보편화된 현실이 되었습니다. 예로부터 당연히 마시던 숭늉 문화 대신에 커피나 탄산음료 당류 간식이 자리하게 되었죠.
이런 반면에 소아 당뇨병이나 비만이 늘어나는 가운데 건강을 추구하는 차 문화도 발전하고 있어요. 현대인의 스트레스와 잘못된 식습관으로 혈관 건강과 면역력 저하에 시달리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안전한 식습관으로 효과적인 자연치료법 중 하나가 홍화 차입니다.
이번 소개할 홍화 차는 홍화씨, 홍화(잇꽃), 느릅나무껍질 재료를 활용하여 각 재료의 효과뿐만 아니라 홍화씨 효능을 상승시키는 홍화 차 레시피를 소개하겠습니다.
홍화 차 효능 및 홍화씨, 느릅나무껍질 효능
홍화씨(홍화 자)
뼈 건강 개선 : 지켜주는 대표적인 것으로 알려졌는데, 골밀도를 높여주어 골다공증에 특효이며, 뼈 형성 물질이 생겨 골절 및 관절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밖에 혈액 순환 개선, 콜레스테롤 감소, 간 건강 개선, 항염증 효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홍화(잇꽃)
홍화 효능은 “본초강목”에 의하면 활혈용으로 경폐증을 치유하는 방법으로 어혈을 제거하고 통증을 멈추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병적으로 월경을 못하는 것을 개선하여 월경을 하게 하는 방법으로 통경 효능입니다. 또한 가슴이 쥐어짜는 것처럼 몹시 아픈 것(관심병심교통), 어혈과 사혈이 심장에서 일으키는 통증에 사용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느릅나무껍질
“유백피”라고 불리며 오래전부터 약용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대표적인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느릅나무껍질에는 타닌 성분이 풍부하여 항염증에 뛰어나며, 염증 물질 발생을 억제하고 염증 부위의 붓기와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혈액의 염증을 개선하여 혈액 개선에 도움을 주며, 관절염과 같은 만성염증 피부염 습진 등에도 도움을 줍니다.
효능 3배 상승하는 홍화 차 레시피
홍화씨를 볶아서 기름을 짜면 참기름 맛이 날 정도로 구수하하며, 홍화(잇꽃)는 붉은 색깔이 돋보이며 약간 매운맛을 내고 느릅나무껍질은 담백한 맛을 내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를 아래와 같이 혼합하면 각각의 효능이 서로 도와주어 극대화되는 홍화 차가 되겠습니다.
준비물 : 볶은 홍화씨, 홍화(잇꽃), 느릅나무껍질,, 커피포트나 냄비
물 1L ~ 1.8L에 볶은 홍화씨 1홉 정도와 홍화 집게손가락으로 한 묶음(약 1~2g) 느릅나무껍질 1 ~2 토막(3g 정도)를 용기에 넣고 끓이면 됩니다.
꽃은 첨부터 같이 넣어도 되고 끓을 때 넣어도 됩니다. 끓기 시작하여 약 2 ~ 3분이면 충분히 색깔이 울어나면 끝입니다.
한번 우려낸 것을 버리지 말고 재탕하여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끓인 홍화 차 물병에 담아 따뜻하게나 차갑게 마시면 되며, 각자 기호에 따라 다른 차와 혼합하여도 좋으며 홍화 차에 커피를 타거 마시는 것도 별미입니다.
※ 주의할 점은 출산 이후나 수술 이후 출혈이 진행 중인 사람은 섭취를 자제하고, 3개월 이상 매일 장복을 할 경우는 홍화(잇꽃)을 빼고 홍화 차로 섭취를 추천합니다.
정리하면서...
홍화씨효능을 상승시키는 부재료를 혼합한 홍화 차 레시피를 알아보았습니다. 이 정보가 도움 되었다면 건강을 지키는 차 문화로 바꾸어 보는 것은 어떨는지요?
세상에 몸에 좋은 차들은 너무나 많습니다. 하지만 뼈 건강과 어혈 개선, 항염증에 관심이 많다면 위 내용의 효능과 같이 홍화 차를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리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행주남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