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개선을 위해서 한 번씩 생각하는 것 중에 단식을 한 번쯤은 떠올려 볼 겁니다. 오늘은 단식 중에 간헐적 단식 16:8 방법에 대해서 전반적인 내용을 알아보고 꼭 지켜야 할 것은 무엇인지? 저의 경험을 토대로 나름 간헐적 단식에 대한 소신을 공유하겠습니다.
목차
- 간헐적 단식의 이해
- 간헐적 단식 16:8 방법 및 절차
- 효과 및 꼭 지켜야 할 것
간헐적 단식 16:8 방법 이해하기
간헐적 단식이란? 식이요법의 방법으로 특정 시간 동안 잠자는 시간을 포함하여 공복을 유지하는 단식을 말합니다. 하루 중 16시간 동안 공복을 유지하고 8시간 동안 식사를 하는 것이 간헐적 단식 16:8 방법이 되는 것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20시간 공복과 4시간 동안 식사는 20:4 간헐적 단식이 되겠죠. 그래서 16:8은 저녁 식사 후 아침 식사 때까지 공복을 유지하며, 20:4는 아침과 저녁 중 하루 한 끼 식사만 하고 나머지 시간은 공복을 유지한다고 보면 됩니다.
요즘 바쁜 현대인들은 아침을 주스로 간단식을 하고 점심, 저녁을 먹는 경우가 너무나 많은 것 같아요. 이런 경우는 간헐적 단식으로 보기가 어렵습니다. 즉, 간헐적 단식의 핵심은 공복 시간 유지입니다.
일반적으로 하루 16시간 공복을 유지하는 간헐적 단식에서 16:8 방법이 대표적으로 알려졌는데 절차를 알아보겠습니다.
간헐적 단식을 시작하는 과정
먼저 단식에 들러가기 전에 본인의 목적과 건강 상태에 따라 방식을 선택해야 되며 절차도 달라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다룰 간헐적 단식으로 좋다는 16:8 방법은 해독, 체질 개선 및 다이어트 목적의 기반으로 다루어 보겠습니다.
갑자기 16시간 공복을 유지하는 것은 어려운 점이 있기 때문에 우선 12:12 방식 즉, 12시간 공복 절차를 4~5일 적응 기간을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저녁 7시 식사를 하면 아침 7시까지 공복을 유지하는 것이죠.
다음에 16:8 방식으로 저녁 7시에 식사를 하면 다음날 11시까지는 물 이외는 공복을 유지하는 것인데요, 본인의 목적이 달성되었다면 12:12 방식으로 전환할 수도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를 간략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저의 목적은 질병(직장 암 2기) 치유에 있었죠. 때문에 처음에는 12:12 방식이지만 소식을 5일간 진행했습니다. 공복시간에는 물외는 먹지 않고 배고픔이 고통이 아니라 오히려 속이 편안하다는 즐기는 단계가 되었을 때 다음 단계 16:8 방식으로 들어갔습니다.
이 방식을 3주간 진행했을 때는 식습관이 바뀌어 체중 감량이 되었으며, 원하는 해독이 되었다는 판단하에 다시 12:12방식으로 시행하였습니다. 이후로 꾸준히 12:12 방식을 유지하고 있으며 현재 건강 회복에 큰 영향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단식의 종류와 방법이 본인의 목적과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본인 선택을 잘 해야 될 것입니다.
16:8 효과 및 꼭 지켜야 할 것!
우리 현대인들은 맛있는 음식을 찾아다니며 먹고 간식, 야식, 당류 음료 등을 추가로 넘쳐나게 과식을 합니다. 본인도 모르게 독소가 몸속에 축적되는 것은 당연하겠죠.
그런데 보통 해독을 먼저 하는 것을 간과하여 또 좋다는 음식 위주로 먹는 사람이 너무나 많습니다. 동물은 병이 나면 먼저 굶습니다. 그러면 며칠 뒤 아무 일 없듯이 일어나죠. 자연의 이치는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단식의 가장 큰 효과는 해독입니다. 너무나 당연한 이치겠죠. 질병 치유 및 체질 개선, 다이어트 목적이라면 첫 절차가 단식인데, 이 단식의 방법은 앞에서 언급했듯이 순서 선택을 잘 해야 되겠죠.
해독 효과 이외에도 자가포식을 통해 세포가 정화되어 몸이 좋아지는 것은 너무나 많은 걸 알 수 있습니다. 효과를 보는 만큼 이 과정 동안 꼭 지켜야 할 것이 있는데 주의해야 합니다.
간헐적 단식 16/8 꼭 지켜야 할 것은?
- 첫 째로 보식입니다. 단식 이후에 한 끼에서 두 끼로, 두 끼에서 세 끼로 앞 단계로 돌아갈 때는 반드시 죽이나 미숫가루 등으로 간단식을 2~3일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공복 시간에는 물외는 금지해야 합니다. 주스나 당류 음료는 괜찮겠지 하고 섭취하면 의미가 없습니다. 차라리 앞 단계에서 소식이 더 좋습니다.
- 간헐적 단식 중 식사 때는 소식을 유지해야 합니다. 배고픔으로 과식이나 폭식은 아니함만 못하겠죠. 공복의 즐거움이 안 느껴지면 앞 단계에서 너무 빨리 진입했구나 하고 생각해야 됩니다.
이상으로 간헐적 단식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저의 경험을 통해 설명하다 보니 부족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간헐적 단식을 시도해 보려고 하는 독자라면 참고만 하시고 다른 정보도 찾아보시어 본인의 체질에 맞게 시행하길 바라면서 이만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